박영준 교수, KBS ‘밭캐스트‘ 출연 - 노인 돌봄 노동자가 처한 현실 자문
등록일 2022-09-23
작성자 박진현
조회수 6916
지난 4월 12일, 박영준 대구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가 KBS 대구경북 '밭캐스트'에 출연했다. 본 방송은 노인 돌봄 노동자가 처한 열악한 업무 환경 및 처우 실태를 주제로 진행되었으며, 이에 대한 자문을 전달했다.
박영준 교수는 노인 돌봄 노동자의 현황에 대해,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의 2019년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전체 돌봄노동자의 92.5%가 여성이며, 이 가운데 57%가 50대 이상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실제로 돌봄 현장에서 여성노동자들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여성 돌봄 노동자들의 고령성 또한 고려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라고 전했다.
또한, "돌봄 대상과 요양 보호사 사이에 보이지 않는 갑을(甲乙)관계가 존재하고 있어, 돌봄 대상의 요구에 따라 요양 보호사의 계약 해지가 쉽게 이루어지는 일들이 비일비재한 실정이다. "라고 언급했으며, 안정적인 소득 보장도 되지 않고 있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요양보호사 근무 환경의 취약성을 언급했다.
따라서, "현재 우리나라가 복지국가에서 복지사회로 나가기 위해서는, 돌봄의 사회화가 필요한 때가 왔다. "고 전하며, 존엄한 돌봄이 자리잡기 위해서는 정부의 역할이 중요함을 제시하였다.
출처: 112회 밭캐스트, KBS